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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10/11]LG유플 "첨단 5G기술로 자율車 운행 자유자재" - 마곡사이언스파크서 시연행사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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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 플러스는 첫 01서울의 마곡 LG사이언스 파크에서 5G-V2X(차량·사물 사이의 통신)기반의 자율 주행을 시연했다. 5G-V2X자율 주행 차가 통제되지 않은 1반 도로를 자율 주행에서 뛴 것은 이번이 쵸소움이었다 특히 발매를 앞둔 LG전자의 5G-V2X통신단 스토리그와의 마곡 1대에 구축된 LG유 플러스의 5G통신망 및 자율 협조 주행의 플랫폼과 그 정확도를 높였다.기자가 이날 시연 행사에 참여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누르자 마치 택시호출 앱이라도 이용한 것처럼 자율주행차가 첫 분으로 다가왔다.승차 후에도 자율주행차는 앞차에 가려 보이지 않는 스쿨버스 정차나 무단횡단 보행자를 확인해 세우고 구급차가 먼저 갈 수 있도록 차선 변경이나 서행을 하며 주행했다. 사각 차량을 미리 감지해 문재생성차선을 미리 피하는 모습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이 다수의 차량이나 사물과 상호 통신하고 협력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호출 선행차량 영상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통보 비가시 영역 지오펜싱(Geo-Fencing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맵(Dynamic Map) 기반 문화재 현장회피 등 교통시스템 전체의 진화를 확신하는 기술로 이뤄졌다. GPS신호의 오차를 실테테로우로 보정하고 오차를 센티 단위로 줄이고 전국 각지에 설치된 5G MEC(무바 1에지 컴퓨팅)서버를 통해서 5G망으로 영상을 전달할 수 있게 가능한 기술이었다 ​ LG유 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향후 마곡 LG사이언스 파크 1대를 5G-V2X자율 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었다 LG유 플러스의 5G망,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기술과 LG전자의 5G-V2X통신단 이야기, 5G기반 MEC저 지연 통신 기술 등 그룹 차원의 협업을 통해서, 미래의 모빌리티 산업에서 휘장 대지를 창출한다는 것이었다 제주도식 LG유 플러스 중견 기업 부문장(부사장)은 "아직 1반의 차량과 자율 주행 차량이 혼합되고 있으나 완전한 협력 주행이 되도록 노력한다"이라고 밝혔다.​ https://youtu.be/3gyoh-GqOR0


    5G탑재 자율 차, 구급차가 오면 알고 길 열어 ​ 10하나의 낮 11시 서울 강서구 마곡에 있는 LG사이언스 파크의 ISC동 1층 로비. 스마트 폰 앱을 열고 호출 버튼을 누르면 3분 만에 자율 성주 이상 차 개조한 제네시스 G80한대가 등장했다. 운전자의 조작 없이 LG사이언스파크의 바닥 주차장에서 차량이 호출된 것입니다. 차를 타고 목적지를 설정했더니 자동으로 주행을 시작했다.​ 이 차는 LG유 플러스의 '5G(5세대 이동 통신)C-V2X(키워드)'기술을 탑재한 첫번째 자율 주행 차. 이날 마곡 하나-2.5㎞구간을 약 10분 동안 주행한 자율 주행 차는 사람의 운전자의 핸들 및 페달 기어 조작 없이 100%를 자율 주행했다. 시속 30킬로미터의 속도 제한 구간에서 시속 26~27킬로미터의 속도를 유지했다. 보행자의 도로 진입 같은 돌발 상황에서도 문제 없이 자동 급정거하거나 자연스럽게 차선을 변경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자율주행차와 다른 차량, 교통시설까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자율주행 협력 기술을 처음 시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 3월보다 진화한 기술 ​ LG유 플러스는 이번 기술이 지난 3월, 강변 북로에서 선 보인 자율 주행 차보다 한 단계 진화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자율 주행 차는 C-V2X기술 없이 차량에 탑재된 라이프니다(빛을 활용한 감지 센서)레이더(전기 자기파를 활용한 감지 센서)카메라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도로를 달렸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 비가시 영역에서 발생한 사건, 돌발 상황에는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다.​


    ​ ​ 이번 자율 주행 차는 차량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5G망으로 통보된 다른 차량 교통 관제 시스템 등의 데이터를 종합하고 귀 츄울 판단합니다. LG유 플러스 관계자는 "라이더, 레이더 같은 센서의 작동 거리는 최대 일 50m정도여서 거리가 멀어질 경우 탐지할 수 없습니다","C-V2X기술을 활용하고 다른 거, 자동차 교통 관제 시스템과 연동하면 자율 주행 자동차 센서의 거리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선행차량의 영상전송 기술이 대표적이다. 이는 자율주행차의 직전에 보이는 차량의 시야를 실시각으로 받아 도로의 귀추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앞차 앞에 스쿨버스가 서 있고, 아이가 승하차할 경우 이를 하달받아 미리 대비합니다. 횡단 보도에 설치된 CCTV와 자율 주행 차로 5G망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CCTV가 횡단보도와 인근 영상을 실시각에서 지켜보다가 갑자기 무단횡단하는 보행자가 등장할 경우 이를 자율주행차에 알려 세우도록 합니다. 자율차 센서가 고장 났을 때 특히 유용하다. 구급차, 소방차 같은 긴급출동차가 도로를 오갈 때는 미리 정보를 받아 차선을 자동으로 빼는 기능도 적용됐다.실시각에서 도로 귀추를 업데이트하는 다이내믹 맵 기술도 적용됐다. 자율주행차에 탑재된 지도에 교통관제센터, CCTV, 다른 차량 등에서 수집한 문재, 공사의 귀추와 같은 데이터를 계속 업데이트합니다. 실제로 이날 LG사이언스 파크 주변을 2바퀴 도는 과정에서 1차 주행의 퀸즈에 없던 공사 현장이 갑자기 나타났다. 하지만 지도에 가장 빨리 공사 구간이 반영돼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차선을 바꿔 주행했습니다.▲LG그룹 전체의 역량을 모아 LG유플러스는 그룹의 연구개발(R&D) 역량이 집중되는 마곡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자율주행차 기술 테스트베드(시험대)로 운영할 방침이었다. 이날 시연한 자율 주행 자동차는 LG유 플러스의 5G통신 기술뿐 아니라 LG전자에서 개발한 5G통신용 다만 이야기, 센서 기술이 탑재됐다. 물품 계열사인 LG이노텍은 자율주행차용 카메라를 개발했고, IT서비스 계열사인 LG CNS는 교통관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최주식 부사장은 원(one) LG라는 깃발 아래 각 계열사 간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자율주행 기술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5G기반 C-V2X기술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은 이동 통신 기지국을 활용하고 차량과 사물을 연결하는 통신 기술한 스마트 폰, PC가 인터넷에 연결된 것처럼 자율 주행 차, CCTV신호 도로 위의 다른 차량 등이 전체 통신망에 접속되어 상호 표식 학문에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특히 초고속·초저 지연의 특성을 가진 5G망에 대해서는 반응 속도를 극대화하고 대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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