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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가 문제 내면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12:53

    자율주행차가 문제를 내면 과실 비율은 몇 대 몇이 될까요? 자율 주행 차는 과속 이과의 신호 위반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운전하니까, 상대편이 100퍼센트 과실을 부흐(뒤) 할까요? ​ 2017년 미국 샌 프란시스코에서 1어 나섰다 문제를 보면 꼭 그게 아닌 모양입니다. 문제의 경위는 이렇습니다. GM이 만든 자율주행차는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는 영리한 인공지능을 갖췄습니다. 자율주행은 주행 중 옆 차로가 비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차선을 변경하려다 이미 가던 차가 속도를 줄이자 황급히 원래 차선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자율주행 뒤를 쫓아오던 오토바이는 앞차가 차선을 변경하는 줄 알고 속도를 내다가 충돌해 예기했습니다. 오토바이 운전자는 자율주행차가 앞차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한 것이 과실이라며 소송을 냈습니다. 물론 속도를 높인 오토바이 운전자에게도 과실이 1부 인정 받는 것임. 그래서 이 사고는 자율주행차와 인간 사이에 과실 비율을 판단해야 하는 세계 최초의 소송이 됐지만, 과인 중에 쌍방 합의로 종결돼 판결이 나지 않았고 GM이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얼마를 지급했는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사코울 보면 자율 주행 자동차 문제의 책임 소재를 결정하는 1은 정말 어렵다는 교은헤이합니다. 방금 전까지 자동차 문제에 대해 제 연구가 책임을 지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자율주행 중 문제가 발생하면 자동차 제조 연구가 책임져야 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도시에 나 오고 있는 자동차의 반 자율 주행 기능은 운전자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주의를 향한 1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율주행차가 처리하지 못할 상황이 되면 언제든지 사람이 운전대를 물려받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도로 전세가 비교적 단순하면 자율 주행 차가 알고 운전하고 예외적인 경우에만 인간이 개입하는 방식을 3단계 자율 주행을 부릅니다. 그러나 사람의 인지 능력을 고려하면 3단계는 위험성이 큽니다. 자율 주행 차가 10,20분 혹시는 그 이상을 손수 운전하고 가는 정세에서 인간이 계속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혼자 달리던 차가 갑자기 경고 sound를 울려 인간에게 운전시킨다면 아무도 제대로 운전할 리가 없습니다. 3단계는 이론적으로는 그럴듯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실장이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세계적인 자율 주행 기술 큰 기업은 3단계를 건 단 신 활약하자마자 곧바로 4단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4단계부터는 인간의 개입이 필요 내용에 보세요. 얼마 전 뉴욕타임스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오려면 예상보다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많은 지에용크들이 2020년대 초반이 되면 자율 주행 차를 보통 볼 수 있다고 예측했으나 2020년을 눈앞에 둔 지금도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많다.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4단계의 기술을 완성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몇년후가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언제 자율주행차를 살지는 아직 sound안에 정해져 있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 시점은 바로 자율주행차 보험료가 싸지는 날이 될 것이다. 보험사는 예상대로 어떤 차가 문제가 될 확률이 높은지 가장 잘 아는 곳이므로 보험사가 자율주행차에 대해 보험료를 깎아 주면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하다는 확실한 증거가 되는 셈이다. 4단계의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면 자율 주행 차 보험료가 더 저렴한 날이 확실히 오는 것.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자율주행차를 살지, 공유자율주행차(택시 형태 예상)를 이용할지 생각해 보세요. (중앙 1발금* 필 KAIST기술 경영학부 교수의 칼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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